본문 바로가기

리뷰럴의 재테크

삼성전자우 배당투자 기록 :: 1년에 4번 분기배당, 배당 받기, 삼성전자 배당일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유리뷰주의 리뷰럴 입니다~:)


오늘은 저 리뷰럴의 

'한달에 회사없이 단돈 만원이라도 벌어보기' 프로젝트의

한 부분인 재테크 분야 중에서도

'국내 배당주 투자'를 주제로 가지고 와봤어요~


2달 전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동일하게!

저는 지금은 비록 적은 돈이지만, 

배당 주식(국내, 미국) & 채권 & ETF를 통한 금과 원자재에 

분산 투자를 직접 경험 해보면서, 매달 매달 불로소득을 조금씩

늘려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 오늘은 국내 배당주 투자의 일환으로서

저의 삼성전자 우선주 매매기록삼성전자 배당일 안내와 함께 

2달 간 투자를 해오면서 들었던 생각들을 간단히 리뷰해볼까 합니다!

저는 현재 국내주식은 '삼성전자우' 한 종목만 거래하고 있구요.

현재 39주를 보유하고 있고, 200주까지 만드는게 올해 목표에요!



저는 주식 거래를 위해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구요.

위에 보이는 카카오톡 내역이 

제가 2019년 12월 12일부터 오늘 2020년 2월 3일까지

삼성전자 우선주를 거래한 내역입니다!~


19년 12월 12일(목)

주당 43,350원에 10주를 구매한 것을 시작으로

20년 2월 3일(월) 오늘

주당 46,750원에 1주 구매까지 

대략 2달 사이에 총 7회 거래를 했네요~

저는 조금씩 돈이 생길 때마다 구매를 했습니다!


2달이 채 안되는 동안에도 주가에 많은 등락이 있었어요!



19년 12/4에 최저가 40,350원을 시작으로

20년 1/20 역대 신고가 52,500원까지 파죽지세로 무섭게 상향선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또 다시 현재 2/3(월) 오전 11:38분 기준으로 48,000까지 내려간 상태 입니다.


올라간 주가가 조정을 받는 이유도 있고,

또 요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불안감이 증폭되서 주가가

하락을 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주가가 하락한다고 불안한 생각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저도 최고가일 때 캡처해두지 못했지만,

중간중간 수익률을 캡처해두었습니다!

저는 배당주 투자, 가치투자를 추구하는 입장이라면

사실 수익률에 크게 의미를 두면 안되겠지만

쭉쭉 올라가니 기분은 좋더라구요!ㅎㅎ



19/12/12 ~ 20/01/20 사이의 일별수익 내역인데요!

삼성전자우선주 주가가 역대 신고가를 찍었을 1/20 당시

저도 수익금액이 233,047원까지 찍혔었네요~

주식을 구매하고 한달 만에 23만원 수익이라니, 

이때 사실 조금 고민이 되더라구요!

주식이 언제까지 오를 것은 아니니, 지금이라도 팔아버릴까 하구요..

하지만 지금 이렇게 리뷰를 쓰고 있는 걸 보면

제가 팔지 않았다는 걸 아시겠죠~?ㅎㅎ


주식 투자의 가장 좋은 모양은 당연히 비쌀 때 팔아버리고, 

다시 싸지면 또 사서 그 사이에서 차익을 얻어가는 것이겠지만요.

사실 몇번은 그렇게 차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만약 팔았는데, 그 기점을 시작으로 주식이 계속해서

상향선을 그리게 된다면 다시 싼 가격으로 편승하기는 불가능할 것에요.

버스는 이미 떠났으니, 다신 못타거나 타려면 훨씬 비싼 값을 지불해야 되기 때문이죠~


저는 그냥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보고 있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29살인데, 최소 서른 후반이 되기 전까지는 지금 넣은 주식들에는

절대로 손을 대지 않을거에요ㅋㅋ

그렇기에 저는 미국주식도 마찬가지지만,

 제가 믿을 수 있는 우량주, 배당주만 조금씩 모아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궁금해하실 <배당>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미국주식은 배당이 굉장히 보편화 되어 있는 반면,

국내 주식의 경우, 배당을 주는 주식에 대한 선택권이 많지 않더라구요.


국내주식 중 배당을 주는 대표적인 배당주인 삼성전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삼성전자 주식은 삼성전자 보통주삼성전자 우선주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보통주우선주는 보통 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보통주>우선주)

둘다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을 준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의결권 유무에 있습니다!

우선주를 보유하면, 보통주를 보유했을 때보다 배당금을 더 많이 받습니다!

즉 우선주는 배당에 대해서 더 우선 해주는 주식인 것이죠!

그러나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는 배당금은 많이 받는 대신, 회사에 대한 의결권이 없어요.

예로 주주총회에 참여해 회사의 경영이나 운영에 

의사결정과 같은 목소리를 전혀 낼 수 없다는 것이죠!


삼성전자의 배당은 분기배당으로써

일년에 총 4번의 배당을 줍니다!

3, 6, 9, 12월 말일 배당이 결정되고, 

* 이 배당기준일을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받으실 수 있어요!

배당기준일에 보유하셨다면, 그 후에는 파셔도 배당이 들어오긴 합니다.


배당이 확정되면 배당 지급일은 약 2달 뒤인

5, 8, 11, 4월 20일 경에 해당 주식을 보유한 주식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12월 배당의 경우, 3월 주주총회가 끝나고 4월에 지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년 8월 20일 배당 지급일을 살펴보면,

배당금은 주당 보통주는 354원, 우선주는 355원이 입금되었다고 하네요!


예를 간단하게 들어보면, 

19년 6월 30일에 제가 삼성전자 39주가 있었다면, 

제가 39주를 들고 있으니, 39주 * 354원으로 계산하시면 되겠죠?

그래서 19년 8월 20일에 배당금으로 13,806원 정도가 들어왔겠네요!

정확하게 여기서 배당 소득세 14%, 배당주민세 1.4%

즉 세금으로 15.4%가 빠진 금액을 받게 됩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배당소득세=현금배당금*14%(10미만절사)

배당주민세=배당소득세*10%(10미만절사) 입니다.

배당시점마다 조금씩 배당금은 달라질 수 있으나,

이런 식으로 1년에 총 4번을 받게 됩니다!


다음에 제가 배당을 받게 되면,

그때 다시 한번 삼성전자 배당에 대한 자세한 리뷰로 찾아뵐게요!

오늘 내용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들 성투 & 건투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리바이~~~~~~:)


<리뷰럴의 재테크 다른 글 보기> 


1. 미국 주식 투자하기

https://reviewral.tistory.com/19


2. 월배당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https://reviewral.tistory.com/61


3. 금 ETF 투자하는 방법

https://reviewral.tistory.com/59

반응형